[정처기 필기] 「4」 |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 (2.1) 데이터 타입, 변수

728x90

[정처기 필기] 4」 |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 (2.1) 데이터 타입, 변수

「1」 소프트웨어 설계

「2」 소프트웨어 개발

「3」 데이터베이스 구축

> 「4」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 서버 프로그램 구현, >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응용 SW 기초 기술 활용

「5」  정보시스템 구축 관리

 

> 1 데이터 타입

> 2 변수

3 연산자

4 데이터 입 / 출력

5 제어문

6 반복문

7 배열과 문자열

8 포인터

9 구조체

10 Python의 기초

11 Python의 활용

12 스크립트 언어

13 라이브러리

14 예외 처리

1. 데이터 타입

데이터 타입

 

변수에 저장될 데이터의 형식, 데이터 타입을 지정하여 변수를 선언

 

정수 타입(Integer Type)

: 정수, 소수점 없는 숫자, 1, -2, 10, -100

부동 소수점 타입(Floating Point Type)

: 소수점 이하가 있는 실수, 0.123 × 10³, -1.6 ×

문자 타입(Character Type)

: 한 문자, 작은따옴표(' ') 안에 표시, 'A', 'a', '1', '*'

문자열 타입(Character String Type)

: 문자열, 큰따옴표(" ") 안에 표시, "Hello!", "1 + 2 = 3"

불린 타입(Boolean Type)

: 조건의 참(True), 거짓(False) 여부 판단, 기본값 거짓(False), true, false

배열 타입(Array Type)

: 같은 타입의 데이터 집합, 중괄호({ }) 안에 콤마(,) 로 구분하여 값 나열, {1, 2, 3, 4, 5}

 

C / C++의 데이터 타입 크기 / 기억 범위

 

종류 데이터 타입 크기 기억 범위
문자 char 1 Byte -128 ~ 127
부호없는 문자형 unsigned char 1 Byte 0 ~ 255
정수 short 2 Byte -32,768 ~ 32,767
int 4 Byte -2,147,483,648 ~ 2,147,483,647
long 4 Byte -2,147,483,648 ~ 2,147,483,647
long long 8 Byte -9,223,372,036,854,775,808 ~ 9,223,372,036,854,775,808
부호없는 정수형 unsigned short 2 Byte 0 ~ 65,535
unsigned int 4 Byte 0 ~ 4,294,967,295
unsigned long 4 Byte 0 ~ 4,294,967,295
실수 float 4 Byte 1.2 × 10⁻³⁸ ~ 3.4 × 10³⁸
double 8 Byte 2.2 × 10³⁸ ~ 1.8 × 10³
long double 8 Byte 2.2 × 10³⁸ ~ 1.8 × 10³
논리 bool 1 Byte true 또는 false

 

JAVA의 데이터 타입 크기 / 기억 범위

 

종류 데이터 타입 크기 기억 범위
문자 char 2 Byte 0 ~ 65,535
정수 byte 1 Byte -128 ~ 127
short 2 Byte -32,768 ~ 32,767
int 4 Byte -2,147,483,648 ~ 2,147,483,647
long 8 Byte -9,223,372,036,854,775,808 ~ 9,223,372,036,854,775,808
실수 float 4 Byte 1.4 × 10⁻⁴⁵ ~ 3.4 × 10³⁸
double 8 Byte 4.9 × 10³²~ 1.8 × 10³
논리 boolean 1 Byte true 또는 false

 

Python의 데이터 타입 크기 / 기억 범위

 

종류 데이터 타입 크기 기억 범위
문자 char 무제한 무제한
정수 int 무제한 무제한
실수 float 8 Byte 4.9 × 10³² ~ 1.8 × 10³
complex 16 Byte 4.9 × 10³²⁴ ~ 1.8 × 10³

 

>Python의 시퀀스 자료형<

 

리스트(List), 튜플(Tuple), range, 문자열처럼 값이 연속적으로 이어진 자료형

 

리스트 : 다양한 자료형의 값을 연속적으로 저장, 개수를 늘리거나 줄일 수 있음

튜플 : 리스트처럼 요소연속적으로 저장, 요소의 추가, 삭제 변경 불가능

range : 연속된 숫자 생성, 리스트, 반복문 등 많이 사용

2. 변수

변수의 개요

 

컴퓨터가 명령을 처리하는 도중 발생하는 값저장하기 위한 공간, 변할 수 있는 값

 

- 정수형, 실수형, 문자형, 포인터형 등 구분, 메모리의 주기억장치에 저장

 

변수명 작성 규칙

 

- 영문자, 숫자, _ 사용 불가

- 첫 글자영문자, _로 시작, 숫자 불가능

- 글자 수 제한 없음

- 공백, *, +, -, /특수문자 불가능

- 대 / 소문자 구분

- 예약어 사용 불가

- 문장 끝세미콜론(;)

- 변수명데이터 타입 명시하는 것을 헝가리안 표기법(Hungarian Notation)

 

>예약어<

 

정해진 기능을 수행하도록 이미 용도가 정해져 있는 언어

 

C언어

제어문 : do, for, while, case, default, else, if, switch, break, continue, goto, return

자료형 : char, double, enum, float, int, long, short, signed, struct, typedef, union, unsigned, void

기억 클래스 : auto, extern, register, static

기타 : const, sizeof, volatile

 

기억 클래스

 

변수의 값을 저장하기 위한 기억영역이 할당되는데, 기억영역에 따라 사용범위에 제한, 기억 클래스가 결정

 

C언어

종류 기억영역 예약어 생존기간 사용 범위
자동 변수 메모리(스택) auto 일시적 지역적
레지스터 변수 레지스터 register
정적 변수(내부) 메모리(데이터) static 영구적
정적 변수(외부) 전역적
외부 변수 extern

 

자동 변수(Automatic Variable)

: 함수, 코드의 범위를 한정하는 블록 내에 선언되는 변수

: 실행되는 동안에만 존재, 벗어나면 자동 소멸

: 초기화하지 않으면 쓰레기값(Garbage Value) 저장

 

외부 변수(External Variable)

: 현재 파일, 다른 파일에서 선언된 변수, 함수를 참조하기 위한 변수

: 함수 밖에서 선언

: 함수가 종료된 뒤에도 소멸하지 않음

: 초기화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0으로 초기화

: 다른 파일에서 선언된 변수를 참조할 경우 초기화 불가능

 

정적 변수(Static Variable)

: 함수, 블록 내에 선언하는 내부 정적 변수, 함수 외부에서 선언하는 외부 정적 변수

: 내부 정적 변수선언한 함수, 블록 내에서만 사용, 외부 정적 변수모든 함수에서 사용

: 두 변수 모두 함수, 블록이 종료된 뒤에도 소멸하지 않음

: 초기화변수 선언 시 한 번만 가능, 생략하면 자동으로 0으로 초기화

 

레지스터 변수(Register Variable)

: 메모리가 아닌 CPU 내부의 레지스터에 기억영역 할당받는 변수

: 자주 사용되는 변수를 레지스터에 저장하여 처리 속도 높임

: 함수, 블록이 실행되는 동안만 존재, 벗어나면 자동 소멸

: 레지스터 사용 개수는 한정되어, 저장할 레지스터가 없는 경우 자동 변수로 취급되어 메모리에 할당

: CPU에 저장되어 메모리 주소를 가질 수 없으므로, 변수 주소를 구하는 주소 연산자(&) 사용 불가

 

>가비지 콜렉터(Garbage Collector)<

 

사용하지 않는 변수들이 점유한 메모리 공간강제로 해제하여 다른 프로그램이 사용하도록 하는 것

 

변수의 선언

 

자료형 변수명 = 값;

- 자료형 : 변수에 저장될 자료의 형식 지정

- 변수명 : 사용자 원하는 이름을 임의로 지정

- 값 : 변수를 선언하며 초기화할 값 지정

 

 

 

 

 

 

출처 | <시나공> 정보처리기사 필기 2024 기본서 (길벗알앤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