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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 은행 계좌 만들기 (3)
1 입금, 출금
2 접근제어자
3> 계좌이체
4 생성자
5 this
3. 계좌이체
지금까지 만들어 온 은행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에 송금 기능을 담당하는 transfer 메소드를 써봅시다. 메소드 오버로딩의 개념을 이용해서 BankAccount 클래스에 두 개의 transfer 메소드를 쓰고, Person 클래스에도 두 개의 transfer 메소드를 쓰겠습니다.
송금 메소드 작성 (BankAccount.java)
송금은 계좌 - 계좌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하지만 사용자의 편리함을 위해서 아래의 두 메소드를 만들겠습니다.
public class BankAccount {
// 저번 과제에서의 코드를 포함해주세요!
// 첫 번째 파라미터: 받는 사람 (Person)
// 두 번째 파라미터: 이체할 금액 (정수)
// 리턴 : 성공여부 (불린)
public boolean transfer(Person to, int amount) {
// insert code here
}
// 첫 번째 파라미터: 받는 사람의 계정 (BankAccount)
// 두 번째 파라미터: 이체할 금액 (정수)
// 리턴 : 성공여부 (불린)
public boolean transfer(BankAccount to, int amount) {
// insert code here
}
}
(1) 송금 성공 시 true를 리턴, 실패시 false를 리턴합니다.
(2) 송금하고자 하는 금액(amount)이 음수일 때 송금 실패입니다.
(3) amount가 잔고(balance)보다 클 때 송금 실패입니다.
(4) 나의balance를 amount 만큼 줄이고, 받는사람(to)의 balance를 amount만큼 늘려줍니다.
(5) 송금 성공시 아래 문구를 출력합니다.
true - from: [송금자 이름], to: [수신자 이름], amount: [송금액], balance: [송금자 잔고]
(6) 송금 실패시 아래 문구를 출력합니다.
false - from: [송금자 이름], to: [수신자 이름], amount: [송금액], balance: [송금자 잔고]
송금 메소드 작성 (Person.java)
위의 룰들을 지킨 송금 메소드를 Person 클래스 내에도 만듭니다.
public class Person {
// 저번 과제에서의 코드를 포함해주세요!
// 첫 번째 파라미터: 받는 사람 (Person)
// 두 번째 파라미터: 이체할 금액 (정수)
// 리턴 : 성공여부 (불린)
public boolean transfer(Person to, int amount) {
// insert code here
}
// 첫 번째 파라미터: 받는 사람의 계정 (BankAccount)
// 두 번째 파라미터: 이체할 금액 (정수)
// 리턴 : 성공여부 (불린)
public boolean transfer(BankAccount to, int amount) {
// insert code here
}
}
테스트
이 실행결과가 나와야 합니다.
true - from: 말랑이, to: 다람이, amount: 200000, balance: 300000
true - from: 다람이, to: 말랑이, amount: 150000, balance: 150000
true - from: 말랑이, to: 다람이, amount: 270000, balance: 180000
true - from: 다람이, to: 말랑이, amount: 130000, balance: 290000
A. 해설
BankAccount 클래스
public class BankAccount {
private int balance;
private Person owner;
public void setBalance(int newBalance) { balance = newBalance; }
public int getBalanve() { return balance; }
public void setOwner(Person newOwner) { owner = newOwner; }
public Person getOwner() { return owner; }
// 파라미터 : 입금할 액수(정수)
// 리턴 : 성공여부(불린)
boolean deposit(int amount) {
// 입금할 액수가 0보다 작거나 현금보유량보다 클 경우 (실패)
if (amount < 0 || amount > owner.getCashAmount()) {
System.out.println("입금 실패입니다. 잔고: " + balance
+ "원, 현금: " + owner.getCashAmount() + "원");
System.out.println("false");
return false;
// 그 밖의 경우 (성공)
} else {
balance = balance + amount;
owner.setCashAmount(owner.getCashAmount() - amount);
System.out.println(amount +"원 입금하였습니다. 잔고: " + balance
+ "원, 현금: " + owner.getCashAmount() + "원");
System.out.println("true");
return true;
}
}
// 파라미터 : 출금할 액수(정수)
// 리턴 : 성공여부(불린)
boolean withdraw(int amount) {
// 출금할 액수가 0보다 작거나 잔고보다 클 경우 (실패)
if (amount < 0 || amount > balance) {
System.out.println("출금 실패입니다. 잔고: " + balance
+ "원, 현금: " + owner.getCashAmount() + "원");
System.out.println("false");
return false;
// 그 밖의 경우 (성공)
} else {
balance -= amount;
owner.setCashAmount(owner.getCashAmount() + amount);
System.out.println(amount + "원 출금하였습니다. 잔고: " + balance
+ "원, 현금: " + owner.getCashAmount() + "원");
System.out.println("true");
return true;
}
}
public boolean transfer(BankAccount to, int amount) {
boolean success;
if (amount < 0 || amount > balance) {
success = false;
} else {
balance -= amount;
to.balance += amount;
success = true;
}
System.out.println(success + " - from: " + owner.getName()
+ ", to: " + to.owner.getName()
+ ", amount: " + amount
+ ", balance: " + balance);
return success;
}
// account와 account 간의 거래이므로, Person to의 정보를 to의 account 정보로 바꾸어 호출.
public boolean transfer(Person to, int amount) { return transfer(to.getAccount(), amount); }
}
Person 클래스
public class Person {
private String name;
private int age;
private int cashAmount;
private BankAccount account;
public String getName() { return name; }
public void setName(String newName) { name = newName; }
public int getAge() { return age; }
public void setAge(int newAge) { age = newAge; }
public int getCashAmount() { return cashAmount; }
public void setCashAmount(int newCashAmount) { cashAmount = newCashAmount; }
public BankAccount getAccount() { return account; }
public void setAccount(BankAccount newAccount) { account = newAccount; }
// account와 account 간의 거래이므로, 첫째로 BankAccount 클래스의 transfer 메소드를 써야함.
// 둘째로 Person to의 정보를 to의 account 정보로 바꾸어 호출.
public boolean transfer(Person to, int amount) { return account.transfer(to.getAccount(), amount); }
// account와 account 간의 거래이므로, BankAccount 클래스의 transfer 메소드를 써야함.
public boolean transfer(BankAccount to, int amount) { return account.transfer(to, amount); }
}
Main 클래스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p1 사람 선언
Person p1 = new Person();
p1.setName("다람이");
p1.setAge(23);
p1.setCashAmount(30000);
// a1 은행 계좌 생성
BankAccount a1 = new BankAccount();
a1.setBalance(100000);
// p1의 계좌 a1, a1의 사용자 p1 연결
p1.setAccount(a1);
a1.setOwner(p1);
// p2 사람 선언
Person p2 = new Person();
p2.setName("말랑이");
p2.setAge(21);
p2.setCashAmount(100000);
// a2 은행 계좌 생성
BankAccount a2 = new BankAccount();
a2.setBalance(500000);
// p2의 계좌 a2, a2의 사용자 p2 연결
p2.setAccount(a2);
a2.setOwner(p2);
a2.deposit(30000);
a2.withdraw(170000);
a2.deposit(620000);
a2.withdraw(890000);
}
}
출처 | 코드잇 (자바 기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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