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 은행 계좌 만들기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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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은행 계좌 만들기 (2)

1 입금, 출금

2> 접근제어자

3 계좌이체

4 생성자

5 this

2. 접근제어자

 Person 클래스와 BankAccount 클래스의 모든 인스턴스 변수들을 private으로 설정해주세요. 각 변수에 해당하는 'setter'(예: setName)과 'getter'(예: getName) 메소드를 써주고, BankDriver에서 오류가 나지 않도록 적절히 적용해주세요!

 

 프로그램을 수정하여 오류가 나오지 않도록 하고, 테스트 케이스는 유지하여 이전 문제와 같이 아래의 출력값이 나오도록 해야 합니다.

 

테스트


이 실행결과가 나와야 합니다.

30000원 입금하였습니다. 잔고: 530000원, 현금: 70000원
true
170000원 출금하였습니다. 잔고: 360000원, 현금: 240000원
true
입금 실패입니다. 잔고: 360000원, 현금: 240000원
false
출금 실패입니다. 잔고: 360000원, 현금: 240000원
false

A. 해설

BankAccount 클래스

public class BankAccount {
    private int balance;
    private Person owner;
    
    public void setBalance(int newBalance) { balance = newBalance; }
    
    public int getBalanve() { return balance; }
    
    public void setOwner(Person newOwner) { owner = newOwner; }
    
    public Person getOwner() { return owner; }

    // 파라미터 : 입금할 액수(정수)
    // 리턴 : 성공여부(불린)
    boolean deposit(int amount) {
    	// 입금할 액수가 0보다 작거나 현금보유량보다 클 경우 (실패)
        if (amount < 0 || amount > owner.getCashAmount()) {
            System.out.println("입금 실패입니다. 잔고: " + balance
            + "원, 현금: " + owner.getCashAmount() + "원");
            System.out.println("false");
            return false;
        // 그 밖의 경우 (성공)
        } else {
            balance = balance + amount;
            owner.setCashAmount(owner.getCashAmount() - amount);
            System.out.println(amount +"원 입금하였습니다. 잔고: " + balance
            + "원, 현금: " + owner.getCashAmount() + "원");
            System.out.println("true");

            return true;
        }
    }

    // 파라미터 : 출금할 액수(정수)
    // 리턴 : 성공여부(불린)
    boolean withdraw(int amount) {
    	// 출금할 액수가 0보다 작거나 잔고보다 클 경우 (실패)
        if (amount < 0 || amount > balance) {
            System.out.println("출금 실패입니다. 잔고: " + balance
            + "원, 현금: " + owner.getCashAmount() + "원");
            System.out.println("false");
            return false;
        // 그 밖의 경우 (성공)
        } else {
            balance -= amount;
            owner.setCashAmount(owner.getCashAmount() + amount);
            System.out.println(amount + "원 출금하였습니다. 잔고: " + balance
            + "원, 현금: " + owner.getCashAmount() + "원");
            System.out.println("true");
            
            return true;
        }
    }
}

 

Person 클래스

public class Person {
    private String name;
    private int age;
    private int cashAmount;
    private BankAccount account;
    
    public String getName() { return name; }
    
    public void setName(String newName) { name = newName; }

    public int getAge() { return age; }
    
    public void setAge(int newAge) { age = newAge; }
    
    public int getCashAmount() { return cashAmount; }
    
    public void setCashAmount(int newCashAmount) { cashAmount = newCashAmount; }

    public BankAccount getAccount() { return account; }
    
    public void setAccount(BankAccount newAccount) { account = newAccount; }
}

 

Main 클래스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p1 사람 선언
        Person p1 = new Person();
        p1.setName("다람이");
        p1.setAge(23);
        p1.setCashAmount(30000);


        // a2 은행 계좌 생성
        BankAccount a1 = new BankAccount();
        a1.setBalance(100000);
	// p1의 계좌 a1, a1의 사용자 p1 연결
        p1.setAccount(a1);
        a1.setOwner(p1);
        
        // p2 사람 선언
        Person p2 = new Person();
        p2.setName("말랑이");
        p2.setAge(21);
        p2.setCashAmount(100000);
        
        // a2 은행 계좌 생성
        BankAccount a2 = new BankAccount();
        a2.setBalance(500000);
        // p2의 계좌 a2, a2의 사용자 p2 연결
        p2.setAccount(a2);
        a2.setOwner(p2);
        
        a2.deposit(30000);
        a2.withdraw(170000);
        a2.deposit(620000);
        a2.withdraw(890000);
    }
}

 

 

 

 

출처 | 코드잇 (자바 기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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