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개념] 3 | (1.2) Try-catch 문, 예외 발생
1 프로그램 오류
2 예외 클래스의 계층구조
3 예외처리하기 - try-catch문
4> try-catch문에서의 흐름
5> 예외의 발생과 catch블럭
6> 예외 발생시키기
7 메서드에 예외 선언하기
8 finally블럭
9 자동 자원 반환 - try-with-resources문
10 사용자 정의 예외 만들기
11 예외 되던지기(exception re-throwing)
12 연결된 예외(chained exception)
4. try-catch문에서의 흐름
예외가 발생한 경우와 발생하지 않았을 때의 문장의 실행순서가 달라지는데 두 가지 경우에 따른 문장 실행순서를 정리하였다.
- try블럭 내에서 예외가 발생한 경우
1 발생한 예외와 일치하는 catch블럭이 있는지 확인한다.
2 일치하는 catch블럭을 찾게 되면, 그 catch블럭 내의 문장들을 수행하고 전체 try-catch문을 빠져나가서 그 다음 문장을 계속해서 수행한다. 만일 일치하는 catch블럭을 찾지 못하면, 예외는 처리되지 못한다.
- try블럭 내에서 예외가 발생하지 않은 경우
1 catch블럭을 거치지 않고 전체 try-catch문을 빠져나가서 수행을 계속한다.
만약 try블럭에서 예외가 발생하면, 예외가 발생한 위치 이후에 있는 try블럭의 문장들은 수행되지 않는다.
5. 예외의 발생과 catch블럭
catch블럭은 괄호( )와 블럭{ }으로 나눠져 있는데, 괄호( )내에는 처리하고자 하는 예외와 같은 타입의 참조변수 하나를 선언해야 한다.
첫 번째 catch블럭부터 차례로 내려가면서 catch블럭의 괄호( )내에 선언된 참조변수의 종류와 생성된 예외클래스의 인스턴스에 instanceof연산자를 이용해서 검사하여 true인 catch블럭을 만날때까지 검사는 계속된다. 찾게 되면, 블럭에 있는 문장을 수행한 후 try-catch문을 빠져나가고 예외처리가 되지만 true인 catch블럭이 하나도 없으면 예외처리는 되지 않는다.
모든 예외클래스는 Exception클래스의 자손이므로, catch블럭의 괄호( )에 Exception클래스 타입의 참조변수를 선언하면 어떤 종류의 예외가 발생해도 이 catch블럭에 의해 처리된다.
예제/ExceptionEx7.java
public class ExceptionEx7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out.println(1);
System.out.println(2);
try {
System.out.println(3);
System.out.println(0 / 0); // 0으로 나눠서 ArithmeticException을 발생시킨다.
System.out.println(4); // 실행되지 않는다.
} catch (ArithmeticException ae) {
if (ae instanceof ArithmeticException)
System.out.println("true");
System.out.println("ArithmeticException");
} catch (Exception e) { // ArithmeticException을 제외한 모든 예외가 처리됨
System.out.println("Exception");
}
System.out.println(6);
}
}
실행결과
1
2
3
true
ArithmeticException
6
try블럭에서 ArithmeticException이 발생하였으므로 catch블럭을 하나씩 차례로 검사하게 되는데, 첫 번째 검사에서 일치하는 catch블럭을 찾았기 때문에 두 번째 catch블럭은 검사하지 않게 된다. 만일 try블럭 내에서 ArithmeticException이 아닌 다른 종류의 예외가 발생한 경우는 두 번째 catch블럭인 Exception클래스 타입의 참조변수를 선언한 곳에서 처리되었을 것이다.
이처럼 try-catch문 마지막에 Exception클래스 타입의 참조변수를 선언하면, 모든 종류의 예외가 처리될 수 있다.
printStackTrace( )와 getMessage( )
예외가 발생했을 때 생성되는 예외클래스의 인스턴스에는 발생한 예외에 대한 정보가 담겨있으며, getMessage( )와 printStackTrace( )를 통해 정보들을 얻을 수 있다.
printStackTrace( ) 예외 발생 당시 호출스택(Call Stack)에 있었던 메서드의 정보와 예외 메시지를
화면에 출력
getMessage( ) 발생한 예외클래스의 인스턴스에 저장된 메시지를 얻을 수 있다.
예제/ExceptionEx8.java
public class ExceptionEx8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out.println(1);
System.out.println(2);
try {
System.out.println(3);
System.out.println(0 / 0); // 0으로 나눠서 ArithmeticException을 발생시킨다.
System.out.println(4); // 실행되지 않는다.
} catch (ArithmeticException ae) {
ae.printStackTrace(); // 참조변수 ae로 ArithmeticException인스턴스에 접근가능
System.out.println("예외메시지 : " + ae.getMessage());
}
System.out.println(6);
}
}
실행결과
1
2
3
java.lang.ArithmeticException: / by zero
at ExceptionEx8.main(ExceptionEx8.java:7)
예외메시지 : / by zero
6
멀티 catch블럭
여러 catch블럭을 ' | '기호를 이용해서, 하나의 catch블럭으로 합칠 수 있게 되었으며 이를 '멀티 catch블럭'이라고 한다.
try { . . . } catch (ExceptionA e) { e.printStackTrace( ) ; } catch (ExceptionB e2) { e2.printStackTrace( ) ; } |
----> | try { . . . } catch (ExceptionA | ExceptionB e) { e.printStackTrace( ) ; } |
만약 멀티 catch블럭의 ' | '기호로 연결되는 예외 클래스가 조상과자손 관계에 있으면 컴파일 에러가 발생한다. 왜냐하면 조상클래스만 써주는 것과 똑같아 불필요한 코드는 제거하라는 의미기 때문이다.
6. 예외 발생시키기
1 연산자 new를 이용해서 발생시키려는 예외 클래스의 객체를 만든 다음,
Exception e = new Exception("고의로 발생시켰음") ;
2 키워드 throw를 이용해서 예외를 발생시킨다.
throw e ;
이 두 줄을 한 줄로 줄여 쓸 수 있다.
throw new Exception("고의로 발생시켰음") ;
Exception인스턴스를 생성하고 생성자에 String을 넣어주면, String이 Exception 인스턴스에 메시지로 저장되어 getMessage( )를 이용해서 얻을 수 있다. (위의 getMessage( )는 "고의로 발생시켰음"이다.)
'Exception클래스들'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문장들에 대해 예외처리를 하지 않으면 컴파일조차 되지 않지만, 'RuntimeException클래스들'에 해당하는 예외는 프로그래머에 의해 실수로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예외처리를 강제로 하지 않아도 된다.
이처럼 예외처리를 확인하지 않는 RuntimeException클래스들은 'unchecked예외'라고 부르고,
예외처리를 확인하는 Exception클래스들은 'checked예외'라 부른다.
출처 | Java의 정석 (남궁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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