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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네트워크
프로토콜
프로토콜
○ 컴퓨터나 통신 장비 간 원활한 데이터 교환을 위한 표준화된 통신 규약
○ 통신 프로토콜의 기본 요소
- 구문(Syntax) : 데이터의 형식, 부호화, 신호 레벨
- 의미(Semantics) : 정보 전송을 위한 협조 사항 / 오류 관리 제어 정보
- 타이밍(Timing) : 통신 속도, 메시지 순서 제어
○ 프로토콜의 기능
- 단편화와 재결합
- 캡슐화(Encapsulation)
- 흐름 제어(Flow Control) : 패킷 흐름(전송량 / 속도)을 조정하여 송 / 수신 안정성 유지
- 오류 제어(Error Control) : 전송 중 발생한 오류를 검출, 복원, 정정
- 혼잡 제어(Congestion Control)
- 동기화(Synchronization) : 송 / 수신이 같은 상태를 유지
- 순서 제어(Sequencing)
- 주소 지정(Addressing)
- 다중화(Multiplexing)
- 경로 제어(Routing)
흐름 제어와 오류 제어
○ 흐름 제어 : 수신 측의 처리 능력에 맞춰 송신 측에서 데이터의 전송량, 속도를 조절하는 기능
- Stop and Wait : 각 패킷 전송 후 확인 응답을 받고 나서 다음 패킷을 전송, 한 번에 하나의 패킷 전송
- Sliding Window : 수신 측에서 설정한 윈도우 크기만큼 송신 측에서 확인 응답 없이 패킷을 연속적으로 전송
: 긍정 수신 시 윈도우 크기 증가, 부정 신호 시 윈도우 크기 감소
- Slow Start : 정상 패킷 전송 시 혼잡 윈도우 크기를 1씩 증가 or 혼잡 현상 발생 시 혼잡 윈도우 크기를 1로 줄임
- Congestion Avoidance : 패킷의 지연이 높아 트래픽이 붕괴되지 않도록 패킷 흐름을 제어하는 트래픽 제어
- 피기배킹(Piggybacking)
: 양방향 통신에서 정보 프레임과 응답 프레임을 동시에 교차 전송하는 방식
: 수신 측이 별도의 확인 응답 프레임을 보내지 않고, 데이터 전송 프레임에 응답 기능을 포함시켜 효율을 높임
○ 오류 제어 : 전송 중 발생하는 오류를 검출, 정정하는 기능, ARQ를 사용하여 재전송 기반 오류 제어를 수행
- Stop and Wait ARQ : 데이터 전송 후, 수신 측으로부터 확인 응답을 받을 때까지 대기, 다음 데이터를 전송
- Go Back N ARQ : 오류 발생 지점부터 모든 데이터를 재전송
- Selective Repeat ARQ : 오류 발생한 프레임만 송신 측이 재전송
- Adaptive ARQ : 전송 효율을 최대화 하기 위해 데이터 프레임의 길이를 동적으로 조정
○ 오류 발생원인
- 감쇠 : 신호가 점점 약해지는 현상
- 지연 왜곡 : 신호의 도달 시간 차이로 인해 왜곡 발생
- 상호 변조 잡음 : 주파수 간 상호작용으로 새로운 주파수 생성
- 충격 잡음(Impluse Noise) : 순간적으로 높은 진폭의 잡음
○ 전송 오류 제어 방식
- 전진 오류 수정(FEC, Forward Error Correction) : 수신 측에서 재전송 요구 없이 스스로 오류를 검출, 수정
: 해밍 코드(Hamming Code) - 수신 측에서 오류 검출 후 자동 수정, 1 비트 오류 수정 가능
: 상승 코드(Reed-Solomon Code) - 순차적 / 한계값 디코딩 사용, 여러 비트 오류 수정 가능
- 후진 오류 수정(BEC, Backward Error Correction) : 오류 발견 시 송신 측에 재전송을 요구하는 방식
: 패리티 검사(Parity Check) - 7 ~ 8 비트의 데이터 블록 끝에 특정 패리티 비트(짝수/홀수) 추가하여 오류 검출
: 순환 중복 검사(CRC, Cyclic Redundancy Check)
- 다항식을 통한 값으로 집단 오류 해결, 데이터 뒤 오류 검출코드 FCS 추가
: 블록 합(Block Sum) - 짝수 개 비트 오류 검출 불가한 패리티 검사를 개선, 데이터 블록의 수평 / 수직 패리티 비트 추가
IPC(Inter-Process Communication)
○ 실행 프로세스 간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
○ IPC의 종류 : 파이프, 메시지 큐, 공유 메모리, 세마포어, 소켓
AD-hoc Network
○ 기지국 / 엑세스 포인트와 같은 네트워크 장치가 필요하지 않고, 멀티 홉 라우팅 기능에 의해 무선 인터페이스가 가지는 통신 거리 상의 제약 극복
○ 긴급 구조, 긴급 회의, 전쟁터에서의 군사 네트워크에 활용
OSI 7계층
OSI(Open System Interconnection) 7계층
○ 네트워크 프로토콜 디자인과 통신을 7개의 계층으로 나누어 설명하는 모델
○ OSI 7계층 구조
- 응용 계층
- 표현 계층
- 세션 계층 : 데이터
- 트랜스포트 계층(세그먼트) : TCP 헤더 | 데이터
- 네트워크 계층(패킷) : IP 헤더 | TCP 헤더 | 데이터
- 데이터 링크 계층(프레임) : MAC 주소 | IP 헤더 | TCP 헤더 | 데이터
- 물리 계층(비트) : 0110000101010001101
계층별 특징
○ 물리 계층
- 기능 : 데이터를 전기적 신호로 변환하여 통신 케이블을 통해 전송
- 장비 : 통신 케이블, 랜카드, 리피터, 허브
○ 데이터 링크 계층(DataLink Layer)
- 기능 : 포인트 투 포인트의 신뢰성이 있는 데이터 전송, 물리 계층의 오류를 감지 / 수정, 물리적 주소 결정
- PDU : 프레임
- 장비 : 스위치, 브리지
○ 네트워크 계층(Network Layer)
- 기능 : 데이터를 목적지까지 라우팅, 트래픽 제어, 패킷 정보 전송
- PDU : 패킷
- 장비 : 라우터, L3 스위치
○ 전송 계층(Transport Layer)
- 기능 : 양 종단 간 신뢰성 있는 데이터 전송을 책임, 주소 설정, 다중화, 오류 제어 / 흐름 제어
- PDU : 세그먼트(TCP에서 사용) / 데이터그램(UDP에서 사용)
- 프로토콜 : TC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UDP(User Datagram Protocol)
○ 세션 계층(Session Layer)
- 기능 : 양 끝단의 응용 프로세스 간 통신을 관리
○ 표현 계층(Presentation Layer)
- 기능 : 다른 데이터 표현 형식 간 변환, 데이터 암호화 / 압축
○ 응용 계층(Application Layer)
- 기능 : 사용자 인터페이스, 응용 프로그램 간 통신을 관리
- 프로토콜 : HTTP, FTP, SMTP, POP3, IMAP, Telnet
네트워크 장비
○ Lan 카드 : PC와 네트워크 간 정보를 교환하는 데 사용되는 장치
○ 허브(Hub) : 여러 노드를 연결하는 집중화 장비
○ 리피터(Repeter) : 디지털 신호를 증폭
○ 브리지(Bridge) : 두 개 이상의 LAN을 연결
○ 스위칭 허브(Switching Hub) : 허브 기능에 스위치 기능이 추가된 장비
○ 라우터(Router) : 패킷을 목적지까지 최적의 경로를 통해 전달하는 장치
○ 게이트웨이(Gateway) : 서로 다른 네트워크 간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장치
백본(BackBone)
○ 백본 네트워크 : 기간망으로 알려진 대규모 패킷 통신망
○ 백본 스위치 : 네트워크 중심에 위치하며 모든 패킷이 지나가는 역할
○ 스위치의 종류
- L2 스위치 : 데이터 링크 계층에서 운용되며, MAC 주소를 기반으로 스위칭
- L3 스위치 : 인터넷 계층에서 운용되며, IP 주소를 기반으로 스위칭
- L4 스위치 : 전송 계층에서 운용되며, 로드밸런싱을 하는 데 사용
- L7 스위치 : 응용 계층까지 운용되며, 보안 장비에서 사용
TCP / IP
TCP / I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 Internet Protocol)
○ 현재 인터넷에서 널리 사용되는 프로토콜 모델
○ TCP / IP 4계층 구조
OSI 7계층 | TCP / IP 4계층 | 프로토콜 |
응용 계층 | 응용 계층 | TCP - HTTP(80), FTP(20, 21), SMTP(25), TELNET(23), SSH(22) UDP - DNS(53), SNMP(161, 162), DHCP(67) |
표현 계층 | ||
세션 계층 | ||
전송 계층 | 전송 계층 | TCP, UDP |
네트워크 계층 | 인터넷 계층 | IP, ICMP, IGMP, ARP, RARP |
데이터 링크 계층 | 네트워크 엑세스 계층 | Ethernet, X.25, RS-232C |
물리 계층 |
계층별 특징
○ 네트워크 액세스 계층(Network Access Layer)
- OSI 모델의 물리 계층과 데이터 링크 계층에 해당
- 프로토콜
: Ethernet - 물리 계층과 데이터 링크 계층에서의 통신 접근 제어 정의
: X.25 - 패킷 교환망을 통한 통신 인터페이스 제공
: RS-232C - DTE와 DCE 간 접속 규격
○ 인터넷 계층(Internet Layer)
- OSI 모델의 네트워크 계층에 해당
- IP 패킷 전송 / 라우팅 기능 담당
- 프로토콜
: IP - 비연결형 데이터그램 방식, 비신뢰성, 헤더 체크섬 제공, 데이터 체크섬 X
: ICMP - IP 패킷 전송 중 에러 메시지 제공
: IGMP - 호스트 / 라우터 간 멀티캐스트 그룹 유지
: ARP - IP 주소를 MAC 주소로 변환
: RARP - 물리적 주소로부터 IP 주소 추출
○ 전송 계층(Transport Layer)
- OSI 모델의 전송 계층에 해당
- 종단 간 신뢰성 있는 데이터 전송 관리
- 프로토콜
: TCP - 연결 설정 후 데이터 주고받는 연결 지향적 프로토콜, 양방향 서비스, 높은 신뢰성
: UDP - 연결 설정 없이 데이터를 주고받는 비연결성 프로토콜, 높은 전송속도(제어 X)
: RTCP - RTP 패킷의 전송 품질 제어, 주기적으로 제어 정보를 전송
○ 응용 계층(Application Layer)
- 사용자와 직접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계층
- 프로토콜
: Telnet-23 - 원격 서비스 제공, 가상 터미널 기능 수행
프로토콜 | 설명 | |
TCP 프로토콜 |
HTTP-80 | 하이퍼 텍스트 문서 송수신 프로토콜 |
https(SSL)-443 | ||
FTP-21 | 원격 파일 전송에 사용되는 프로토콜 | |
SMTP-25 | 전자 우편 교환 서비스에 사용되는 프로토콜 | |
UDP 프로토콜 |
DNS-53 | 도메인 이름을 IP 주소로 변환 |
SNMP | 장비 관리 | |
DHCP | IP 주소 자동 할당 / 관리 프로토콜 |
TCP / IP 헤더
○ IP(Internet Protocol) 헤더 구조
- 버전(Version) : 사용 중인 프로토콜 버전(IPv4, IPv6)
- 헤더 길이(Header Length) : IP 헤더의 길이를 바이트 단위로 표현(20 ~ 60 Byte)
- 서비스 유형(Service Type) : 요구 서비스 품질 지정(패킷의 전송 우선순위 제공)
- 전체 패킷 길이(Packet Length) : IP 헤더 + 데이터 포함된 전체 IP 패킷 길이
- 식별자(Identification) : 전송 패킷을 식별하기 위한 부여된 일련번호(16 Bit)
- 플래그(Flags, DF/MF) : 단편화(분할) 상태를 표현
- 단편 오프셋(Fragmentation Offset) : 단편화(분할)된 패킷들의 순서 지정
- 수명(Time to Live, TTL) : 패킷이 네트워크를 통과할 수 있는 남은 라우터의 최대 개수
- 프로토콜 타입(Protocol) : 패킷이 네트워크를 통과할 수 있는 남은 라우터의 최대 개수
- 헤더 체크섬(Header Checksum) : 헤더 필드의 오류 발생 유무 검사
- 발신지 / 목적지 주소(Source / Destination IP Address) : 패킷을 보낸 / 받는 IP 주소
← 32 Bit → | |||||||
버전(4) | 헤더 길이(4) | 서비스 타입(8) | 전체 길이(16) | ||||
식별자(16) | 플래그(3) | 단편 오프셋(13) | |||||
수명(8) | 프로토콜(8) | 헤더 체크섬(16) | |||||
발신지 주소(32) | |||||||
목적지 주소(32) | |||||||
옵션 | |||||||
데이터 |
○ TC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헤더 구조
- 송신지 포트(Source Port) : 출발지 포트 번호
- 수신지 포트(Destination Port) : 목적지 포트 번호
- 일련번호(Sequence Number) : 송신자가 지정한 순서 번호로 몇 번째 데이터인지 전달
송신자 > 수신자, 원활한 흐름제어 목적
- 확인 응답 번호(Acknowledgment Number) : 수신자 > 송신자에게 다음번 데이터가 몇 번째인지 전달
- 헤더 길이(Data Offset) : TCP 헤더 길이(실제 데이터 상에서의 TCP 세그먼트의 시작 위치의 오프셋)
- 예약된 필드(Reserved) : 현재 사용하지 않는 필드
- 윈도우 크기(Window) : 한 번에 전송할 수 있는 데이터 양
- 체크섬(Checksum) : 패킷의 오류 검출 코드
- 긴급 포인터(Urgent Pointer) : 긴급 데이터 처리 목적(URG 플래그 비트가 지정된 경우에만 유효)
- TCP 플래그
: URG - 긴급 데이터 존재
: ACK - 승인 비트
: PSH - 밀어 넣기, 즉각 전송 요구
: RST - 연결 초기화 비트
: SYN - 연결 동기화 비트
: FIN - 연결 종료 비트
← 32 Bit → | |||||||||||||
송신지 포트(16) | 수신지 포트(16) | ||||||||||||
일련 번호(32) | |||||||||||||
확인 응답 번호(32) | |||||||||||||
헤더(4) | 예약(6) | U R G |
A C K |
P S H |
R S T |
S Y N |
F I N |
윈도우 크기(16) | |||||
체크섬(16) | 긴급 포인터(16) | ||||||||||||
옵션 | Padding |
라우팅 프로토콜
라우팅 프로토콜
○ 라우터(Router) : 네트워크에서 데이터 패킷의 경로 설정(Path Determination)과 스위칭(Switching)을 담당하는 장비
○ 라우팅 프로토콜
- 패킷이 목적지까지 도달하는 경로를 결정하는 프로토콜
- RIP, OSPF, IGRP, BGP
라우팅 프로토콜의 종류
Routing Protocol | |||||
Static Routing | Dynamic Routing | ||||
IGP | EGP | ||||
Distance Vector | Link-State Vector | ||||
RIP | IGRP | EIGRP | OSPF | BGP |
- IGP : 하나의 AS(Autonomous System, 동일 그룹) 내 라우팅 정보 교환
- EGP : 서로 다른 AS(다른 그룹) 간 라우팅 정보를 교환
- RIP : 최대 15홉 이동, Bellman-Ford 알고리즘, 30초마다 인접한 테이블에 라우팅 테이블 정보 전송, 소규모 네트워크
- OSPF : RIP 단점 개선, Dijkstra 알고리즘, 상태 변화 시에 내부 라우터들에게 실시간 전송, 대규모 네트워크
- BGP : Path Vector 기반 라우팅, 다양한 경로 속성을 고려한 최적 경로 설정, 대규모 네트워크
VPN 관련 프로토콜
○ L2FP(Layer 2 Forwarding Protocol) : Cisco사에서 개발, UDP 사용
○ PPTP(Point-to-Point Tunneling Protocol) : MS사 개발, 1 : 1 통신 지원
○ L2TP(Layer 2 Tunneling Protocol) : L2FP와 PPTP의 기능 결합 / 인터넷 내 두 지점 간 가상터널 만들어 통신을 전송
출처 | 흥달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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