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처기 필기] 「4」 | 응용 SW 기초 기술 활용 - (3.5) 운영체제 기본 명령어, 인터넷, OSI 참조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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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처기 필기] 4」 | 응용 SW 기초 기술 활용 - (3.5) 운영체제 기본 명령어, 인터넷, OSI 참조 모델

「1」 소프트웨어 설계

「2」 소프트웨어 개발

「3」 데이터베이스 구축

> 「4」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 서버 프로그램 구현,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 응용 SW 기초 기술 활용

「5」  정보시스템 구축 관리

 

1 운영체제의 개념

2 Windows

3 UNIX / LINUX / MacOS

4 기억장치 관리의 개요

5 가상기억장치 구현 기법 /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

6 가상기억장치 기타 관리 사항

7 프로세스의 개요

8 스케줄링

9 주요 스케줄링 알고리즘

10 환경 변수

> 11 운영체제 기본 명령어

> 12 인터넷

> 13 OSI 참조 모델

14 네트워크 관련 장비

15 TCP / IP

11. 운영체제 기본 명령어

운영체제 기본 명령어의 개요

 

- 운영체제를 제어하는 방법은 CLI, GUI

- CLI(Command Line Interface) : 키보드로 명령어를 직접 입력하여 작업 수행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 GUI(Graphic User Interface) : 마우스로 아이콘, 메뉴를 선택하여 작업을 수행하는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Windows 기본 명령어

 

CLI 기본 명령어 : 명령 프롬프트(Command) 창명령어를 입력하여 작업 수행

 

DIR : 파일 목록 표시

COPY : 파일 복사

TYPE : 파일 내용 표시

REN : 파일 이름 변경

DEL : 파일 삭제

MD : 디렉터리 생성

CD : 디렉터리 위치 변경

CLS : 화면 내용 지움

ATTRIB : 파일 속성 변경

FIND : 파일 찾음

CHKDSK: 디스크 상태 점검

FORMAT : 디스크 표면을 트랙과 섹터로 나눠 초기화

MOVE : 파일 이동

 

UNIX / LINUX 기본 명령어

 

CLI 기본 명령어 : 쉘(Shell)에 명령어 입력하여 작업 수행

 

cat : 파일 내용 화면에 표시

chdir : 현재 사용할 디렉터리 위치 변경

chmod : 파일의 보호 모드 설정하여 파일의 사용 허가 지정

chown : 소유자 변경

cp : 파일 복사

exec : 새로운 프로세스 수행

find : 파일 찾음

fork : 새로운 프로세스 생성(== 하위 프로세스 호출, 프로세스 복제 명령)

fsck : 파일 시스템 검사, 보수

getpid : 자신의 프로세스 아이디 얻음

geyppid : 부모 프로세스 아이디 얻음

ls : 현재 디렉터리 내 파일 목록 확인, 파일 조작 아님

mount / unmount : 파일 시스템 마운팅 함 / 마운팅 해제 (새로운 파일 시스템을 기존의 서브 디렉터리에 연결 / 해제)

rm : 파일 삭제

uname : 시스템 이름, 버전, 네트워크 호스트명시스템 정보 표시

wait : fork 후 exec에 의해 실행되는 프로세스의 상위 프로세스가 하위 프로세스 종료event 기다림

 

GUI 기본 명령어 : CLI를 기반으로 운영되는 시스템이지만 X Window라는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하여 GUI 방식으로 운영 가능

12. 인터넷

인터넷(Internet)의 개요

 

TCP / IP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수많은 컴퓨터, 네트워크들이 연결된 광범위한 컴퓨터 통신망

 

- 미 국방성의 ARPANET에서 시작

- 유닉스 운영체제를 기반

- 통신망, 컴퓨터가 있으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정보 교환 가능

- 모든 컴퓨터는 고유한 IP 주소 가짐

- 컴퓨터, 네트워크를 서로 연결하기 위해서는 브리지, 라우터, 게이트웨이 사용

- 백본(Backbone)은 다른 네트워크, 같은 네트워크를 연결하여 중추적 역할을 하는 네트워크, 인터넷의 주가 되는 기간망

 

IP 주소(Internet Protocol Address)

 

인터넷에 연결된 모든 컴퓨터 자원을 구분하기 위한 고유한 주소

 

- 숫자로 8비트씩 4 부분, 총 32비트

- 네트워크 부분의 길이에 따라 A 클래스 ~ E 클래스

- IPv4도 클래스 별로 네트워크, 호스트 주소의 길이가 다름

 

A Class : 국가, 대형 통신망(0 ~ 127로 시작), 2²⁴ 호스트 사용 가능

                                           

B Class : 중대형 통신망(128 ~ 191로 시작), 2¹⁶ 호스트 사용 가능

                                           

C Class : 소규모 통신망(192 ~ 223로 시작), 2⁸ 호스트 사용 가능

                                           

D Class : 멀티캐스트용(224 ~ 239로 시작)

E Class : 실험적 주소, 공용되지 않음

 

           : 네트워크 부분            : 호스트 부분

 

서브네팅(Subnetting)

 

할당된 네트워크 주소를 여러 개의 작은 네트워크로 나눠 사용

 

- 4 Byte의 IP 주소 중 네트워크 주소, 호스트 주소를 구분하기 위한 비트를 서브넷 마스크(Subnet Mask), 이를 변경하여 여러 개로 분할하여 사용

- 서브넷 마스크는 각 클래스마다 다르게 사용

 

>서브네팅(Subnetting)의 예<

 

Subnet-zero : IP 주소가 부족해지면서, Subnet 부분이 모두 0인 부분도 IP 주소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함

Broadcast 주소 : 맨 마지막 주소

 

ex)

192.168.1.0/24 네트워크를 FLSM 방식을 이용하여 3개의 Subnet으로 나누시오, Subnet-Zero 적용

 

/24 : 앞에서 24개를 막은 C Class, 맨 뒤 0인 부분, 8 Bit로 Subnet으로 나눔

11111111 11111111 11111111 00000000

3개의 Subnet : 2¹ = 2는 부족하고 2² = 4로, 2개를 더 빼면 /26이 되고 맨 뒤 6 Bit로 호스트 구성

11111111 11111111 11111111 00000000

2⁶ = 64개를 호스트 할 수 있음

FLSM(Fixed Length Subnet Mask) : 고정된 크기로 주소를 할당

총 64 + 64 + 64 = 192개 호스트 가능, 192개로 부족하면 Subnet 부분이 모두 0인 192.168.1.0도 쓰는 것이 Subnet-Zero

 

네트워크(ID) 호스트 수 IP 주소 범위
1(00) 64 192.168.1.0(00000000) ~ 192.168.1.63(00111111)
2(01) 64 192.168.1.64(01000000) ~ 192.168.1.127(01111111)
3(10) 64 192.168.1.128(10000000) ~ 192.168.1.191(10111111)

 

Broadcast 주소 : 192.168.1.191

 

IPv6(Internet Protocol version 6)의 개요

 

IPv4의 주소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

 

- 128 Bit의 긴 주소를 사용하여 주소 부족 문제 해결, IPv4에 비해 자료 전송 속도 빠름

- 인증성, 기밀성, 데이터 무결성의 지원으로 보안 문제 해결

- IPv4와 호환성 뛰어남

- 주소의 확장성, 융통성, 연동성 뛰어남, 실시간 흐름 제어향상된 멀티미디어 기능 지원

- Traffic Class, Flow Label을 이용하여 등급별, 서비스별 패킷을 구분할 수 있어 품질 보장에 용이

- 패킷 크기 확장할 수 있으므로 패킷 크기에 제한 없음(IPv4는 64Byte 고정), 패킷 헤더40 Octet 고정된 길이 가짐

- 기본 헤더 뒤 확장 헤더를 더함으로 다양한 정보 저장 가능, 네트워크 기능 확장 용이

- 미리 예약된 알고리즘을 통해 고유성이 보장된 주소 자동 구성 가능, 자동으로 네트워크 환경 구성 가능

 

IPv4를 IPv6로 전환하는 전략

: 듀얼 스택(Dual Stack) - 호스트에서 IPv4, IPv6를 모두 처리할 수 있도록 두 개의 스택을 구성

: 터널링(Tunneling) - IPv6 망에서 인접한 IPv4 망에 IPv6 패킷이 통과할 수 있는 터널 만들어 다른 IPv6 망으로 통신

: IPv4 / IPv6 변환 - 헤더 변환, 전송 계층 릴레이 방식, 응용 계층 게이트웨이 방식

 

IPv6의 구성

 

- 16 Bit8 부분, 총 128 Bit

- 각 부분을 16진수로 표현, 콜론(:)으로 구분

- 3가지 주소 체계로 나눠짐

유니캐스트(Unicast) - 단일 송신자 단일 수신자, 1 대 1 통신, IPv4도 지원

멀티캐스트(Multicast) - 단일 송신자 다중 수신자, 1 대 다 통신

애니캐스트(Anycast) - 단일 송신자, 가장 가까이 있는 단일 수신자, 1 대 1 통신

 

도메인 네임(Domain Name)

 

숫자로 된 IP 주소를 사람이 이해하기 쉬운 형태로 표현

 

- 호스트 컴퓨터 이름, 소속 기관 이름, 소속 기관의 종류, 소속 국가명 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갈수록 상위 도메인

- DNS(Domain Name System)도메인 네임을 IP 주소로 변환, DNS 서버이 역할을 하는 서버

13. OSI 참조 모델

OSI(Open System Interconnection) 참조 모델의 개요

 

다른 시스템 간 원활한 통신을 위해 ISO(국제표준화기구)에서 제안한 통신 규약(Protocol)

 

- 개방형 시스템(Open System) 간 데이터 통신 시 필요한 장비 / 처리 방법7단계로 표준화하여 규정

 

 응용 계층   ←         응용 프로토콜            용용 계층  상위 계층
 표현 계층             표현 프로토콜             표현 계층 
 세션 계층             세션 프로토콜            세션 계층 
 전송 계층             전송 프로토콜            전송 계층 
 네트워크 계층         네트워크 프로토콜        네트워크 계층   하위 계층 
 데이터 링크 계층      데이터 링크 프로토콜   ↑   데이터 링크 계층 
 물리 계층            물리 프로토콜           물리 계층 
  전송 매체              전송 매체    

 

OSI 참조 모델의 목적

 

- 서로 다른 시스템 간 상호 접속을 위한 개념을 규정

- OSI 규격을 개발하기 위한 범위를 정함

- 관련 규정의 적합성을 조절하기 위한 공통적 기반을 제공

 

OSI 참조 모델에서의 데이터 단위

 

프로토콜 데이터 단위(PDU; Protocol Data Unit)

동일 계층 간 교환되는 정보의 단위

 

  : 물리 계층 - 비트

  : 데이터 링크 계층 - 프레임 

  : 네트워크 계층 - 패킷

  : 전송 계층 - 세그먼트

  : 세션, 표현, 응용 계층 - 메시지

 

서비스 데이터 단위(SDU; Service Data Unit)

서비스 접근점(SAP; 하위 계층과 상위 계층의 통신 경계점)을 통해 상 / 하위 계층끼리 주고받는 정보의 단위

 

물리 계층(Physical Layer)

 

두 장치 간 실제 접속, 절단기계적, 전기적, 기능적, 절차적 특성에 대한 규칙 정의

 

- 물리적 전송 매체, 전송 신호 방식을 정의

- RS-232C, X.21 등 표준 존재

관련 장비 : 리피터, 허브

 

데이터 링크 계층(Data Link Layer)

 

두 개의 인접한 개방 시스템 간 신뢰성 있고, 효율적인 정보 전송, 시스템 간 연결 설정, 유지 / 종료 담당

 

- 송신 측과 수신 측의 속도 차이를 해결하기 위한 흐름 제어 기능

- 프레임 시작, 끝 구분하기 위해 프레임의 동기화 기능

- 오류의 검출, 회복을 위한 오류 제어 기능

- 프레임의 순서적 전송을 위한 순서 제어 기능

- HDLC, LAPB, LLC, MAC, LAPD, PPP 등 표준 존재

관련 장비 : 랜카드, 브리지, 스위치

 

네트워크 계층(Network Layer, 망 계층)

 

개방 시스템 간 네트워크 연결을 관리하는 기능, 데이터 교환 / 중계 기능

 

- 네트워크 연결설정, 유지, 해제하는 기능

- 발신지, 목적지의 논리 주소가 추가된 패킷최종 목적지까지 전달하는 책임

- 경로 설정(Routing), 데이터 교환 / 중계, 트래픽 제어, 패킷 정보 전송 수행

- X.25, IP 등 표준 존재

관련 장비 : 라우터

 

전송 계층(Transport Layer)

 

논리적 안정, 균일한 데이터 전송 서비스 제공, 종단 시스템(End-to-End) 간 투명한 데이터 전송

 

- 하위 3 계층상위 3 계층인터페이스

- 종단 시스템(단말기) 간 전송 연결 설정, 데이터 전송, 연결 해제 기능

- 주소 설정, 다중화(분할 / 재조립), 오류 제어, 흐름 제어 수행

- TCP, UDP 등 표준 존재

관련 장비 : 게이트웨이

 

세션 계층(Session Layer)

 

송 / 수신 간 관련성을 유지, 대화 제어

 

- 대화 구성 / 동기 제어, 데이터 교환 관리 기능

- 송 / 수신 측 간 데이터 전송, 연결 해제, 동기 처리 등 대화를 관리하기 위한 토큰 사용

- 송 / 수신 측 간 대화 동기를 위해 전송하는 정보의 일정 부분에 체크점을 두어 정보의 수신 상태 체크, 체크점을 동기점(Synchronization)이라 함

- 동기점은 오류가 있는 데이터의 회복을 위해 사용, 소동기점, 대동기점

 

표현 계층(Presentation Layer)

 

응용 계층으로부터 받은 데이터세션 계층에 보내기 전 통신에 적당한 형태로 변환, 세션 계층에서 받은 데이터응용 계층에 맞게 변환하는 기능

 

- 서로 다른 데이터 표현 형태를 갖는 시스템 간 상호 접속을 위한 계층

- 코드 변환, 데이터 암호화, 데이터 압축, 구문 검색, 정보 형식(포맷) 변환, 문맥 관리 기능

 

응용 계층(Application Layer)

 

사용자(응용 프로그램)가 OSI 환경에 접근할 수 있도록 서비스 제공

 

- 응용 프로세스 간 정보 교환, 전자 사서함, 파일 전송, 가상 터미널 등 서비스 제공

- HTTP 등 표준 존재

 

 

 

 

 

 

출처 | <시나공> 정보처리기사 필기 2024 기본서 (길벗알앤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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