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처기 필기] 「2」 |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관리 - (4.4) 테스트 자동화 도구, 결함 관리
「1」 소프트웨어 설계
> 「2」 소프트웨어 개발
- 데이터 입 / 출력 구현, 통합 구현, 제품 소프트웨어 패키징, >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관리, 인터페이스 구현
「3」 데이터베이스 구축
「4」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5」 정보시스템 구축 관리
1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2 애플리케이션 테스트의 분류
3 테스트 기법에 따른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4 개발 단계에 따른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5 통합 테스트
6 테스트 케이스 / 테스트 시나리오 / 테스트 오라클
> 7 테스트 자동화 도구
> 8 결함관리
9 복잡도
10 애플리케이션 성능 개선
7. 테스트 자동화 도구
테스트 자동화의 개요
테스트 절차를 스크립트 형태로 구현하는 자동화 도구를 적용하여 쉽고 효율적으로 테스트 수행
- 휴먼 에러(Human Error)를 줄이고, 정확성 유지, 테스트 품질 향상
테스트 자동화 도구의 장 / 단점
장점
: 반복적인 작업을 자동화하여 인력 / 시간 절약
: 다중 플랫폼 호환성, 소프트웨어 구성, 기본 테스트 등 테스트 품질 향상
: 요구를 일관성 있게 검증
: 테스트 결과에 객관적 평가 기준 제공
: 테스트 결과를 그래프 등 다양한 표시 형태로 제공
: UI 없는 서비스도 정밀 테스트 가능
단점
: 테스트 자동화 도구의 사용 방법에 대해 교육 / 학습 필요
: 자동화 도구를 프로세스 단계별 적용하기 위한 시간, 비용, 노력 필요
: 비공개 상용 도구의 경우 고가의 추가 비용 필요
테스트 자동화 수행 시 고려사항
- 재사용 / 측정이 불가능한 테스트 프로그램은 제외
- 모든 테스트 과정을 자동화할 수 있는 도구는 없음, 용도에 맞는 적절한 도구 선택
- 자동화 도구의 환경 설정 / 습득 기간 고려하여 프로젝트 일정 계획
- 테스트 엔지니어의 투입 시기가 늦으면, 프로젝트 이해 부족으로 인한 불완전한 테스트를 초래할 가능성이 있음, 반드시 프로젝트 초기에 테스트 엔지니어 투입
테스트 자동화 도구의 유형
수행하는 유형에 따라 분류
정적 분석 도구(Static Analysis Tools)
: 프로그램 실행하지 않고 분석하는 도구, 소스 코드의 코딩 표준, 코딩 스타일, 코드 복잡도 / 남은 결함 발견
: 테스트를 수행하는 사람이 작성된 소스 코드를 이해해야 함
테스트 케이스 생성 도구(Test Case Generation Tools)
: 자료 흐름도 - 자료 원시 프로그램을 입력받아 파싱 후 자료 흐름도 작성
: 기능 테스트 - 주어진 기능을 구동시키는 모든 가능한 상태를 파악하여, 이에 대한 입력을 작성
: 입력 도메인 분석 - 원시 코드의 내부를 참조하지 않고, 입력 변수의 도메인 분석하여 테스트 테이터 작성
: 랜덤 테스트 - 입력 값을 무작위 추출하여 테스트
테스트 실행 도구(Test Execution Tools)
: 스크립트 언어 사용하여 테스트 실행, 테스트 데이터와 테스트 수행 방법 등 포함된 스크립트 작성 후 실행
: 데이터 주도 접근 방식
- 스프레드시트에 테스트 데이터 저장하고 읽어서 실행
- 다양한 테스트 데이터를 동일한 테스트 케이스로 반복하여 실행 가능
- 스크립트에 익숙하지 않아도 미리 작성된 스크립트에 테스트 데이터만 추가하여 테스트 가능
: 키워드 주도 접근 방식
- 스프레드시트에 테스트를 수행할 동작을 나타내는 키워드와 테스트 데이터를 저장하여 실행
- 키워드를 이용하여 테스트 정의 가능
성능 테스트 도구(Performance Test Tools)
: 애플리케이션의 처리량, 응답 시간, 경과 시간, 자원 사용률 등 인위적으로 적용한 가상 사용자를 만들어 테스트 수행하여 성능의 목표 달성 여부 확인
테스트 통제 도구(Test Control Tools)
: 테스트 계획 및 관리, 테스트 수행, 결함 관리 등 수행하는 도구, 형상 관리 도구, 결함 추적 / 관리 도구 등
테스트 하네스 도구(Test Harness Tools)
: 애플리케이션의 컴포넌트 / 모듈을 테스트하는 환경의 부분, 테스트를 지원하기 위해 생성된 코드 / 데이터
: 테스트가 실행될 환경을 시뮬레이션하여 컴포넌트 / 모듈이 정상적으로 테스트되도록 지원
>테스트 하네스(Test Harness)의 구성 요소<
- 테스트 드라이버(Test Driver) : 테스트 대상의 하위 모듈을 호출, 매개변수를 전달, 모듈 테스트 수행 후 결과 도출하는 도구
- 테스트 스텁(Test Stub) : 제어 모듈이 호출하는 타 모듈의 기능을 단순히 수행하는 도구, 일시적 필요조건만 가지고 있는 테스트용 모듈
- 테스트 슈트(Test Suites) : 테스트 대상 컴포넌트 / 모듈, 시스템에 사용되는 테스트 케이스의 집합
- 테스트 케이스(Test Case) : 요구를 정확히 준수했는지 확인하기 위한 입력 값, 실행 조건, 기대 결과로 만들어진 테스트 항목의 명세서
- 테스트 스크립트(Test Script) : 자동화된 테스트 실행 절차에 대한 명세서
- 목 오브젝트(Mock Object) : 사전에 사용자의 행위를 조건부로 입력, 그 상황에 맞는 예정된 행위를 수행
테스트 수행 단계별 테스트 자동화 도구
테스트 단계 | 자동화 도구 | 설명 |
테스트 계획 | 요구사항 관리 | 요구 정의 / 변경 사항 등 관리하는 도구 |
테스트 분석 / 설계 | 테스트 케이스 생성 | 테스트 기법에 따른 테스트 데이터 / 테스트 케이스 작성을 지원하는 도구 |
테스트 수행 | 테스트 자동화 | 테스트의 자동화를 도와주는 도구, 테스트의 효율성 높임 |
정적 분석 | 코딩 표준, 런타임 오류 등 검증하는 도구 | |
동적 분석 | 대상 시스템의 시뮬레이션을 통해 오류를 검출하는 도구 | |
성능 테스트 | 가상 사용자를 생성하여 시스템의 처리 능력을 측정하는 도구 | |
모니터링 | CPU, Memory 등 시스템 자원의 상태 확인 / 분석을 지원하는 도구 | |
테스트 관리 | 커버리지 분석 | 테스트 완료 후 테스트의 충분성 여부 검증을 지원하는 도구 |
형상 관리 | 테스트 수행에 필요한 다양한 도구 / 데이터를 관리하는 도구 | |
결함 추적 / 관리 | 테스트 시 발생한 결함 추적 / 관리 활동을 지원하는 도구 |
8. 결함 관리
결함(Fault)의 정의
소프트웨어가 개발자가 설계한 것과 다르게 동작 / 다른 결과 발생되는 것
- 사용자가 예상한 결과 / 실행 결과 차이나 업무 내용 불일치 등 변경이 필요한 부분도 결함에 해당
결함 관리 프로세스
1 결함 관리 계획
: 전체 프로세스에 대한 결함 관리 일정, 인력, 업무 프로세스 등 확보하여 계획 수립
2 결함 기록
: 테스터는 발견된 결함을 결함 관리 DB에 등록
3 결함 검토
: 테스터, 프로그램 리더, 품질 관리(QA) 담당자 등 등록된 결함을 검토하고, 수정할 개발자에게 전달
4 결함 수정
: 개발자가 전달받은 결함 수정
5 결함 재확인
: 테스터는 개발자가 수정한 내용 확인하고 다시 테스트 수행
6 결함 상태 추적 / 모니터링 활동
: 결함 관리 DB를 이용하여 프로젝트별 결함 유형, 발생률 등 대시보드 / 게시판 형태의 서비스 제공
7 최종 결함 분석 / 보고서 작성
: 발견된 결함에 대한 정보와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이 반영된 보고서를 작성하고 결함 관리 종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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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함 관리 계획 → → → → → |
결함 기록 → → → → → |
결함 검토 → → → → → |
결함 수정 → → → → → |
결함 재확인 → → → → → |
최종 결함 분석 / 보고서 작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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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함 관리 DB | |||||
결함 상태 추적 / 모니터링 활동 |
결함 상태 추적
테스트에서 발견된 결함은 지속적으로 상태 변화를 추적 / 관리
- 결함 관리 측정 지표의 속성 값들을 분석하여 향후 결함이 발견될 모듈 / 컴포넌트 추정 가능
- 결함 관리 측정 지표
: 결함 분포 - 모듈 / 컴포넌트의 특정 속성에 해당하는 결함 수 측정
: 결함 추세 - 테스트 진행 시간에 따른 결함 수 추이 분석
: 결함 에이징 - 특정 결함 상태로 지속되는 시간 측정
결함 추적 순서
결함이 발견된 때부터 결함이 해결될 때까지 전 과정 추적하는 것
1 결함 등록(Open)
: 테스터, 품질 관리(QA) 담당자에 의해 발견된 결함이 등록된 상태
2 결함 검토(Reviewed)
: 등록된 결함을 테스터, 품질 관리 담당자, 프로그램 리더, 담당 모듈 개발자에 의해 검토된 상태
3 결함 할당(Assigned)
: 결함을 수정하기 위해 개발자, 문제 해결 담당자에게 결함이 할당된 상태
4 결함 수정(Resolved)
: 개발자가 결함 수정 완료한 상태
5 결함 조치 보류(Deferred)
: 결함의 수정이 불가능하여 연기된 상태, 우선순위, 일정 등 재오픈을 준비 중인 상태
6 결함 종료(Closed)
: 결함이 해결되어 테스터, 품질 관리 담당자가 종료를 승인한 상태
7 결함 해제(Clarified)
: 테스터, 프로그램 리더, 품질 관리 담당자가 종료 승인한 결함 검토하여 결함을 해제한 상태
결함 분류
시스템 결함
: 시스템 다운, 애플리케이션 작동 정지, 종료, 데이터베이스 에러 등 주로 애플리케이션 환경 / 데이터베이스 처리에서 발생한 결함
기능 결함
: 요구 미반영 / 불일치, 부정확한 비즈니스 프로세스, 스크립트 오류, 타 시스템 연동 시 오류 등 애플리케이션 기획, 설계, 업무 시나리오 등 단계에서 유입된 결함
GUI 결함
: UI 비일관성, 데이터 타입의 표시 오류, 부정확한 커서 / 메시지 오류 등 사용자 화면 설계에서 발생된 결함
문서 결함
: 요구 / 기능 요구사항의 불일치로 인한 불완전한 상태의 문서, 사용자의 온 / 오프라인 매뉴얼의 불일치 등 기획자, 사용자, 개발자 간 의사소통 / 기록이 원활하지 않아 발생된 결함
>테스트 단계별 유입 결함<
기획 시 유입되는 결함 : 요구 표준 미준수로 인한 테스트 불가능, 요구 불명확 / 불완전 / 불인치 결함
설계 시 유입되는 결함 : 설계 표준 미준수로 인한 테스트 불가능, 기능 설계 불명확 / 불완전 / 불일치 결함
코딩 시 유입되는 결함 : 코딩 표준 미준수로 인한 테스트 불가능, 기능 불일치 / 불완전, 데이터 결함, 인터페이스 결함
테스트 부족으로 유입되는 결함 : 테스트 완료 기준의 미준수로 인한 테스트 불가능, 테스트 / 개발 간 의사소통 부족, 코딩실수 결함
결함 심각도
애플리케이션에 발생한 결함이 전체 시스템에 미치는 치명도
High
: 핵심 요구사항 미구현, 장시간 시스템 응답 지연, 시스템 다운 등 프로세스를 진행할 수 없도록 만드는 결함
Medium
: 부정확 기능, 데이터베이스 에러 등 시스템 흐름에 영향을 미치는 결함
Low
: 부정확 GUI / 메시지, 에러 시 메시지 미출력, 화면상 문법 / 철자 오류 등 시스템 흐름에 영향 미치지 않는 결함
결함 우선순위
결함 처리에 대한 신속성을 나타내는 척도, 결함의 중요도와 심각도에 따라 설정되고 수정 여부 결정
- 결함의 심각도가 높으면 우선순위도 높지만,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님
- 결정적(Critical), 높음(High), 보통(Medium), 낮음(Low) / 즉시 해결, 주의 요망, 대기, 개선 권고 등 분류
결함 관리 도구
Mantis
: 결함 / 이슈 관리 도구, 소프트웨어 설계 시 단위별 작업 내용을 기록 가능, 결함 추적 가능
Trac
: 결함 추적, 결함을 통합하여 관리
Redmine
: 프로젝트 관리 / 결함 추적 가능
Bugzilla
: 결함 신고, 확인, 처리 등 지속적으로 관리 가능, 결함의 심각도와 우선순위 지정 가능
출처 | <시나공> 정보처리기사 필기 2024 기본서 (길벗알앤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