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처기 필기] 「1」 | 화면 설계 - (2.2) UI 상세 설계, HCI / UC / 감성공학

728x90

[정처기 필기] 1」 | 화면 설계 - (2.2) UI 상세 설계, HCI / UC / 감성공학

> 「1」 소프트웨어 설계

- 요구사항 확인, > 화면 설계, 애플리케이션 설계, 인터페이스 설계

「2」 소프트웨어 개발

「3」 데이터베이스 구축

「4」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5」  정보시스템 구축 관리

 

1 사용자 인터페이스

2 UI 설계 도구

3 품질 요구사항

> 4 UI 상세 설계

> 5 HCI / UX / 감성공학

4. UI 상세 설계

UI 시나리오 문서 개요

 

모든 화면에 대한 자세한 설계를 진행하는 단계, 시나리오 작성

 

-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기능 구조, 대표 화면, 화면 간 인터랙션의 흐름, 예외 처리 등을 문서로 정리

- 최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이 순차적으로 묘사

- UI 설계자, 인터랙션 디자이너가 UI 시나리오 문서 작성, 그래픽 디자이너가 디자인, 개발자가 UI 구현

 

UI 시나리오 문서 작성 원칙

 

- 전체적인 UI의 기능과 작동 방식을 구체적으로 작성, 계층(Tree) 구조 또는 플로차트(Flow Chart) 표기법

- 공통적으로 적용될 UI 요소, 인터랙션을 일반 규칙으로 정의

- 대표 화면의 레이아웃, 기능을 정의

- 인터랙션의 흐름 정의, 인터랙션의 순서, 분기(Branch), 조건(Condition), 루프(Loop) 등 명시

- 예외 상황에 대비한 다양한 케이스 정의

- 기능 별 상세 기능 시나리오 정의

- UI 시나리오 규칙을 지정

 

UI 시나리오 문서 작성을 위한 일반 규칙

 

구분 설명
주요 키의 위치와 기능 공통적으로 배치되는 주요 키의 위치와 기능을 설명, 일관성 보장
공통 UI 요소 언제, 어떤 형태로 사용할지 정의, 조작하면 어떻게 반응하는지 흐름 설명
기본 스크린 레이아웃
(Basic Screen Layouts)
Titles, Ok/Back, Soft Key, Option위치와 속성 정의
기본 인터랙션 규칙
(Basic Interaction Rules)
터치 제스처 등에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조작 방법, 화면 전환 효과 등 기술
공통 단위 태스크 흐름
(Task Flows)
삭제, 검색, 매너 모드 상태 등 인터랙션 흐름 설명
케이스 문서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시스템 동작을 정의한 문서
ex) 사운드, 조명, 이벤트 케이스 등

 

>UI 요소<

 

- 체크박스(Check Box) : 여러 개 중 1개 이상의 값을 선택하는 버튼

- 라디오 버튼(Radio Button) : 여러 항목 중 하나만 선택하는 버튼

- 텍스트 박스(Text Box) : 사용자가 데이터를 입력, 수정하는 상자

- 콤보 상자(Combo Box) : 이미 지정된 목록 상자에 내용을 표시하여 선택하거나 새로 입력하는 상자

- 목록 상자(List Box) : 콤보 상자처럼 목록을 표시, 새로운 내용을 입력할 수 없는 상자

 

UI 시나리오 문서의 요건

 

- 완전성(Complete) : 누락되지 않도록 상세하게 기술, 사용자 태스크에 초점을 맞춰 기술

- 일관성(Consistent) : 서비스 목표, 사용자 요구사항, UI 스타일 등 일관성 유지

- 이해성(Understandable) : 누구나 쉽게 이해, 추상적인 표현 피해야 함

- 가독성(Readable) : 표준화된 탬플릿 활용하여 쉽게 읽을 수 있도록 해야 함

- 수정 용이성(Modifiable) : 시나리오 수정, 개선 쉬워야

- 추적 용이성(Traceable) : 변경 사항이 언제, 어떤 부분이, 왜 발생했는지 쉽게 추적할 수 있어야 함

 

UI 시나리오 문서로 인한 기대 효과

 

- 요구사항이나 의사소통에 대한 오류 감소

- 재작업 감소, 혼선 최소화

- 불필요한 기능 최소화

- 소프트웨어 개발 비용 절감

- 개발 속도 향상

5. HCI / UX / 감성공학

HCI(Human Computer Interaction or Interface)

 

사람이 시스템을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게 사용하도록 연구하고, 개발하는 학문으로 최적의 사용자 경험(UX)을 만드는 것이 최종 목표

 

-  개인에서 사회나 집단으로 확대, 컴퓨터에서 서비스, 디지털 콘텐츠 등으로 확대

- 어떤 제품이 좋은 제품인지, 어떻게 하면 좋은 제품을 만들 수 있는지 연구

 

UX(User Experience)

 

사용자가 시스템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느끼는 총체적인 경험, 가치 있는 경험

 

- 삶의 질을 향상하는 하나의 방향

- UI를 통해 사용자가 느끼는 만족이나 감정을 중시

- UX의 특징

  : 주관성(Subjectivity) - 주관적

  : 정황성(Contextuality) - 주변 환경에 영향을 받음

  : 총체성(Hlistic) - 총체적인 심리적, 감성적인 결과

 

감성공학

 

제품이나 작업환경을 감성에 맞도록 설게, 제작하는 기술로 종합과학

 

- 생체계측 기술, 감각계측 기술, 센서, 인공지능, 생체제어 기술 등 요구

- 인간의 삶 편리하고 안전, 쾌적하게

- 공학적인 접근 방법 사용

- 인간의 신체적, 정신적 특성에서 나아가 인간의 감성까지 고려

- HCI 설계에 인간의 특성과 감성을 반영

- 감성공학 요소 기술

  : 기반 기술 - 인간의 특성 파악

  : 구현 기술 - 특성에 맞는 인터페이스 구현

  : 응용 기술 - 인간에 맞는지 파악하며 새로운 감성 만듦

 

 

 

 

 

 

 

 

출처 | <시나공> 정보처리기사 필기 2024 기본서 (길벗알앤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