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처기 필기] 「1」 | 화면 설계 - (2.2) UI 상세 설계, HCI / UC / 감성공학
> 「1」 소프트웨어 설계
- 요구사항 확인, > 화면 설계, 애플리케이션 설계, 인터페이스 설계
「2」 소프트웨어 개발
「3」 데이터베이스 구축
「4」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5」 정보시스템 구축 관리
1 사용자 인터페이스
2 UI 설계 도구
3 품질 요구사항
> 4 UI 상세 설계
> 5 HCI / UX / 감성공학
4. UI 상세 설계
UI 시나리오 문서 개요
모든 화면에 대한 자세한 설계를 진행하는 단계, 시나리오 작성
-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기능 구조, 대표 화면, 화면 간 인터랙션의 흐름, 예외 처리 등을 문서로 정리
- 최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이 순차적으로 묘사
- UI 설계자, 인터랙션 디자이너가 UI 시나리오 문서 작성, 그래픽 디자이너가 디자인, 개발자가 UI 구현
UI 시나리오 문서 작성 원칙
- 전체적인 UI의 기능과 작동 방식을 구체적으로 작성, 계층(Tree) 구조 또는 플로차트(Flow Chart) 표기법
- 공통적으로 적용될 UI 요소, 인터랙션을 일반 규칙으로 정의
- 대표 화면의 레이아웃, 기능을 정의
- 인터랙션의 흐름 정의, 인터랙션의 순서, 분기(Branch), 조건(Condition), 루프(Loop) 등 명시
- 예외 상황에 대비한 다양한 케이스 정의
- 기능 별 상세 기능 시나리오 정의
- UI 시나리오 규칙을 지정
UI 시나리오 문서 작성을 위한 일반 규칙
구분 | 설명 |
주요 키의 위치와 기능 | 공통적으로 배치되는 주요 키의 위치와 기능을 설명, 일관성 보장 |
공통 UI 요소 | 언제, 어떤 형태로 사용할지 정의, 조작하면 어떻게 반응하는지 흐름 설명 |
기본 스크린 레이아웃 (Basic Screen Layouts) |
Titles, Ok/Back, Soft Key, Option 등 위치와 속성 정의 |
기본 인터랙션 규칙 (Basic Interaction Rules) |
터치 제스처 등에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조작 방법, 화면 전환 효과 등 기술 |
공통 단위 태스크 흐름 (Task Flows) |
삭제, 검색, 매너 모드 상태 등 인터랙션 흐름 설명 |
케이스 문서 |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시스템 동작을 정의한 문서 ex) 사운드, 조명, 이벤트 케이스 등 |
>UI 요소<
- 체크박스(Check Box) : 여러 개 중 1개 이상의 값을 선택하는 버튼
- 라디오 버튼(Radio Button) : 여러 항목 중 하나만 선택하는 버튼
- 텍스트 박스(Text Box) : 사용자가 데이터를 입력, 수정하는 상자
- 콤보 상자(Combo Box) : 이미 지정된 목록 상자에 내용을 표시하여 선택하거나 새로 입력하는 상자
- 목록 상자(List Box) : 콤보 상자처럼 목록을 표시, 새로운 내용을 입력할 수 없는 상자
UI 시나리오 문서의 요건
- 완전성(Complete) : 누락되지 않도록 상세하게 기술, 사용자 태스크에 초점을 맞춰 기술
- 일관성(Consistent) : 서비스 목표, 사용자 요구사항, UI 스타일 등 일관성 유지
- 이해성(Understandable) : 누구나 쉽게 이해, 추상적인 표현 피해야 함
- 가독성(Readable) : 표준화된 탬플릿 활용하여 쉽게 읽을 수 있도록 해야 함
- 수정 용이성(Modifiable) : 시나리오 수정, 개선 쉬워야 함
- 추적 용이성(Traceable) : 변경 사항이 언제, 어떤 부분이, 왜 발생했는지 쉽게 추적할 수 있어야 함
UI 시나리오 문서로 인한 기대 효과
- 요구사항이나 의사소통에 대한 오류 감소
- 재작업 감소, 혼선 최소화
- 불필요한 기능 최소화
- 소프트웨어 개발 비용 절감
- 개발 속도 향상
5. HCI / UX / 감성공학
HCI(Human Computer Interaction or Interface)
사람이 시스템을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게 사용하도록 연구하고, 개발하는 학문으로 최적의 사용자 경험(UX)을 만드는 것이 최종 목표
- 개인에서 사회나 집단으로 확대, 컴퓨터에서 서비스, 디지털 콘텐츠 등으로 확대
- 어떤 제품이 좋은 제품인지, 어떻게 하면 좋은 제품을 만들 수 있는지 연구
UX(User Experience)
사용자가 시스템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느끼는 총체적인 경험, 가치 있는 경험
- 삶의 질을 향상하는 하나의 방향
- UI를 통해 사용자가 느끼는 만족이나 감정을 중시
- UX의 특징
: 주관성(Subjectivity) - 주관적
: 정황성(Contextuality) - 주변 환경에 영향을 받음
: 총체성(Hlistic) - 총체적인 심리적, 감성적인 결과
감성공학
제품이나 작업환경을 감성에 맞도록 설게, 제작하는 기술로 종합과학
- 생체계측 기술, 감각계측 기술, 센서, 인공지능, 생체제어 기술 등 요구
- 인간의 삶 편리하고 안전, 쾌적하게
- 공학적인 접근 방법 사용
- 인간의 신체적, 정신적 특성에서 나아가 인간의 감성까지 고려
- HCI 설계에 인간의 특성과 감성을 반영
- 감성공학 요소 기술
: 기반 기술 - 인간의 특성 파악
: 구현 기술 - 특성에 맞는 인터페이스 구현
: 응용 기술 - 인간에 맞는지 파악하며 새로운 감성 만듦
출처 | <시나공> 정보처리기사 필기 2024 기본서 (길벗알앤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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