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처기 필기] 「2」 |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관리 - (4.2) 테스트 기법, 개발 단계에 따른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정처기 필기] 「2」 |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관리 - (4.2) 테스트 기법, 개발 단계에 따른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1」 소프트웨어 설계
> 「2」 소프트웨어 개발
- 데이터 입 / 출력 구현, 통합 구현, 제품 소프트웨어 패키징, >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관리, 인터페이스 구현
「3」 데이터베이스 구축
「4」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5」 정보시스템 구축 관리
1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2 애플리케이션 테스트의 분류
> 3 테스트 기법에 따른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 4 개발 단계에 따른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5 통합 테스트
6 테스트 케이스 / 테스트 시나리오 / 테스트 오라클
7 테스트 자동화 도구
8 결함관리
9 복잡도
10 애플리케이션 성능 개선
3. 테스트 기법에 따른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화이트 박스 테스트(White Box Test)
모듈의 원시 코드를 오픈시켜 논리적인 모든 경로를 테스트하여 테스트 케이스 설계 기법
- 설계된 절차에 초점을 둔 구조적 테스트, 프로시저 설계의 제어 구조를 사용하여 테스트 케이스 설계, 테스트 과정 초기에 적용
- 모듈 안의 작동을 직접 관찰
- 원시 코드(모듈)의 모든 문장을 한 번 이상 실행
- 프로그램 제어 구조에 따라 선택, 반복 등 분기점 부분들 수행하여 논리적 경로 제어
화이트박스 테스트의 종류
기초 경로 검사(Base Path Testing)
: 대표적인 기법, 테스트 케이스 설계자가 절차적 설계의 논리적 복잡성 측정, 테스트 측정 결과는 실행 경로의 기초를 정의
제어 구조 검사(Control Structure Testing)
: 조건 검사(Condition Testing) - 프로그램 모듈 내의 논리적인 조건을 테스트하는 테스트 케이스 설계 기법
: 루프 검사(Loop Testing) - 프로그램의 반복 구조에 초점을 맞춰 실시하는 테스트 케이스 설계 기법
데이터 흐름 검사(Data Flow Testing)
: 프로그램에서 변수의 정의, 변수의 사용 위치에 초점을 맞춰 실시하는 테스트 케이스 설계 기법
화이트박스 테스트의 검증 기준
테스트 케이스들이 테스트에 적합한지 판단하는 기준
문장 검증 기준(Statement Coverage)
: 소스 코드의 모든 구문이 한 번 이상 수행되도록 테스트 케이스 설계
분기 검증 기준(Branch Coverage)
: == 결정 검증 기준(Decision Coverage), 모든 조건문에 대해 조건이 True / False인 경우가 한 번 이상 수행되도록 테스트 케이스 설계
조건 검증 기준(Condition Coverage)
: 조건문에 포함된 개별 조건식의 결과가 True / False인 경우가 한 번 이상 수행되도록 테스트 케이스 설계
분기 / 조건 기준(Branch/Condition Coverage)
: 분기 검증 기준, 조건 검증 기준을 모두 만족, 조건문이 True, False인 경우에 따라 조건 검증 기준의 입력 데이터를 구분하는 테스트 케이스 설계
블랙박스 테스트(Black Box Test)
소프트웨어가 수행할 특정 기능을 알기 위해 각 기능이 완전히 작동되는지 입증하는 테스트, == 기능 테스트
- 프로그램의 구조를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테스트 케이스는 프로그램 / 모듈의 요구나 명세를 기초로 결정
-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에서 실시되는 테스트
- 부정확 / 누락된 기능, 인터페이스 오류, 자료구조나 외부 데이터베이스 접근에 따른 오류, 행위나 성능 오류, 초기화와 종료 오류 등 발견하기 위해 사용되며 테스트 과정 후반부에 적용
블랙박스 테스트의 종류
동치 분할 검사(Equivalence Partitioning Testing)
: 입력 자료에 초점 맞춰 테스트 케이스(동치 클래스) 만들고 검사, == 동등 분할 기법, 동치 클래스 분해
: 입력 조건에 타당한 입력 자료와 타당하지 않은 입력 자료의 개수를 균등하게 하여 테스트 케이스 정하고, 맞는 결과가 출력되는지 확인
경계값 분석(Boundary Value Analysis)
: 입력 자료에만 치중한 동치 분할 기법을 보완
: 입력 조건의 경계값을 테스트 케이스로 선정하여 검사
ex) 0 ~ 69, 70 ~ 79, 80 ~ 89, 90 ~ 100이 기준이면, -1, 0, 69, 70, 79, ... , 90, 100, 101을 입력값으로 검사
원인-효과 그래프 검사(Cause-Effect Graphing Testing)
: 입력 데이터 간 관계와 출력에 영향 미치는 상황을 분석, 효용성이 높은 테스트 케이스 선정하여 검사
오류 예측 검사(Error Guessing)
: 과거의 경험, 확인자의 감각으로 테스트
: 다른 기법으로 찾아낼 수 없는 오류를 찾아내는 보충적 검사 기법, == 데이터 확인 검사
비교 검사(Comparison Testing)
: 여러 버전의 프로그램에 동일한 테스트 자료 제공하여 동일한 결과가 출력되는지 테스트
4. 개발 단계에 따른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개발 단계에 따른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소프트웨어의 개발 단계에 따라 단위 테스트, 통합 테스트, 시스템 테스트, 인수 테스트로 분류, 분류된 것을 테스트 레벨이라 함
- 애플리케이션 테스트는 개발 단계에서부터 테스트를 수행하므로 코드 상의 오류 뿐 아니라 요구 분석의 오류, 설계 인터페이스 오류 등 발견 가능
- 애플리케이션 테스트와 소프트웨어 개발 단계를 연결하여 표현한 것을 V-모델
요구사항 (Requirements) |
인수 테스트 (Acceptance Testing) |
확인(Validation) 테스트 > 사용자 기준 테스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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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분석 (Specification) |
시스템 테스트 (System Testing) |
검증(Verification) 테스트 > 개발자 기준 테스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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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설계 (Design) |
통합 테스트 (Integration Test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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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구현 (Code) |
단위 테스트 (Unit Test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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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개발 단계 |
테스트 단계 |
단위 테스트(Unit Test)
코딩 직후 모듈이나 컴포넌트에 초점을 맞춰 테스트
- 인터페이스, 외부적 I/O, 자료구조, 독립적 기초 경로, 오류 처리 경로, 경계 조건 등 검사
- 요구를 기반으로 한 기능성 테스트를 최우선으로 수행
- 구조 기반 테스트와 명세 기반 테스트로 나뉘지만 주로 구조 기반 테스트 시행
- 단위 테스트로 발견 가능한 오류 : 알고리즘 오류, 탈출구 없는 반복문, 틀린 계산 수식
구조 기반 테스트
: 프로그램 내부 구조 / 복잡도를 검증하는 화이트박스 테스트 시행
: 테스트 목적 - 제어 흐름, 조건 결정
명세 기반 테스트
: 목적 / 실행 코드 기반의 블랙박스 테스트 시행
: 테스트 목적 - 동등 분할, 경계 값 분석
통합 테스트(Integration Test)
단위 테스트가 완료된 모듈을 결합하여 하나의 시스템으로 완성시키는 과정을 테스트
- 모듈 / 통합된 컴포넌트 간 상호작용 오류를 검사
시스템 테스트(System Test)
해당 컴퓨터 시스템에서 완벽하게 수행하는지 점검하는 테스트
- 환경적인 장애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해, 테스트 환경을 실제 사용 환경과 유사하게 만들어야 함
기능적 요구사항
: 요구사항 명세서, 비즈니스 절차, 유스케이스 등 명세 기반의 블랙박스 테스트 시행
비기능적 요구사항
: 성능 테스트, 회복 테스트, 보안 테스트, 내부 시스템의 구조 등 구조적 요소에 대한 화이트박스 테스트 시행
인수 테스트(Acceptance Test)
요구를 충족하는지 중점을 두고 테스트
- 사용자가 직접 테스트, 문제없으면 인수하고 프로젝트 종료
사용자 인수 테스트
: 사용자가 시스템 사용의 적절성 여부 확인
운영상의 인수 테스트
: 시스템 관리자가 인수시 수행하는 기법, 백업 / 복원 시스템, 재난 복구, 사용자 관리, 정기 점검 등 확인
계약 인수 테스트
: 계약 상의 인수 / 검수 조건을 준수하는지 여부 확인
규정 인수 테스트
: 정부 지침, 법규, 규정 등 규정에 맞는지 확인
알파 테스트
: 개발자의 장소에서 사용자가 개발자 앞에서 행하는 테스트
: 통제된 환경에서 행해지며, 오류 / 문제점을 사용자와 개발자가 함께 확인하며 기록
베타 테스트
: 선정된 최종 사용자가 여러 사용자 앞에서 행하는 테스트. == 필드 테스팅(Field Testing)
: 개발자에 의해 제어되지 않은 상태에서 행해지며, 오류 / 문제점을 기록하고 개발자에게 주기적으로 보고
출처 | <시나공> 정보처리기사 필기 2024 기본서 (길벗알앤디)